자유주의가 요구하는 가치관과 제도들을 수용하지 않는 가운데서도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것은 곧 아시아적 가치론과 유교민주주의론의 핵심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의견에 대해 유교민주주의에 대해 호의적인 학자 대부분조차도 현대의 자유민주주의를 배제한 나홀로 유교정치체제에
성악설에 입각할 때, 통치자는 항상 권력을 남용할 가능성이 있는 존재로, 피치자는 항상 규범적 질서를 어기려 하는 존재로 간주된다. 따라서 법으로 통치자의 권력 남용 가능성과 피치자의 법규로부터의 이탈 가능성을 봉쇄하고자 하는 것이다. 통치자는 피치자를 감시하고 피치자는 통치자를 감시
문화·사상적 기반은 무엇이었는가? 본 발표에서는 이승만 집권 시기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양상을 정리하고, 그 양상의 바탕에 대하여 이승만 정권이 내세웠던 주요한 이념적 토대 중 하나인 ‘유교’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발표의 기본적 문제의식은 ‘유교가 이승만 집권 시
자유주의적 성향의 서구문화와 갈등관계를 이루면서도 아직 한국정치사회의 지배적인 문화로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해방이후 세대들에 있어서는 자유주의적 정치정향이 크게 성장하여 왔음을 부인할 수는 없다.
한국 정치문화에 있어서 자유주의적 내지 참여적 정치정향의 증가는 민주주의 발달
유교문화의 차별성을 강조하면서 서구식 인권논리는 단지 서양 문명의 산물이며 이를 동양에 강요하는 것은 또 다른 형태의 문화적 제국주의라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반드시 그러할까? 서양의 인권 논리는 서양 사상의 한 부류로만 이해되어야 하고 동양의 논리는 그 동안의 유교 논리에 맞
유교적 ‘특수성’에 있음을 강조하며 특히 과거 동아시아사회의 무비판적 서구문화 수용에 대한 비판적 대안의 성질을 띄고 있다. 고로 흔히 말하는 아시아적 가치는 대체로 유교적 가치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권위에 대한 존경, 가족주의, 근면, 절약, 교육중시, 집단주의라고 할 수 있다.
유교경전의 어구를 딴 것이다. 따라서 그 뜻은 특별히 서양을 배운다거나 근대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고 시의에 맞게 개혁을 추진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당시의 시대조건상 ‘개혁’의 방향은 서양이나 일본의 앞선 과학기술을 습득하여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이다.
사상에 입각하여 외
대하여 자발적으로 반성을 하고 또 이를 시정부에 요구해나가는 과정을 거쳤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시민문화가 형성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2004년 2월 대만 현지인과의 인터뷰에서도 이 사구운동이 과거와 같은 대립적 운동은 아니지만 기존의 분파적인 지방세력들을 대체할 수
시민사회의 민주적 역할에 대하여 시민사회가 자신을 온전하게 존재시킴으로써 얻을 수 있는 민주주의의 진전이라는 것은 협소한 정치 참여 차원에서의 민주주의를 포함하면서 그것을 넘어서는 것이다. 이는 기존의 자유민주주의/사회민주주의, 대의민주주의/직접민주주의의 이원항들이 정부의 계급
정치적 시민단체를 국가가 결성하고 관리.
*국민들에게 각 종 배당금 지급 *민주주의 성격에 가까운 권위주의.
*이슬람 법률에 기초한 국가
*복합민족 국가로서, 시민사회 운동이 개발주의 국가 비판보다 종족 정치에 흡수됨으로써 시민사회 내부가 분열.
나) 싱가포르-말레이시아 특수성
지금까